제11회 산사예술제- 마인크래프트로 만나는 보원사 가상복원 건축대회 2차 공모전 수상자 발표 >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11회 산사예술제- 마인크래프트로 만나는 보원사 가상복원 건축대회 2차 공모전 수상자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0-25 13:39 조회1,326회 댓글0건

본문

11회 내포가야산 산사예술제

마인크레프트를 이용한 보원사 가상복원 프로젝트

2차 공모전 심사결과 알림

 

본 프로젝트에는 총 34개팀이 참가하였으며, 5인의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수합하여 최종 1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심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울러 본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팀과 참가자 전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심사 결과 -

등수

이름

총점

대상

김도현외 1

419

우수상

이세훈

415

우수상

박성재, 김다현

404

특별상

김경범

398

 

심사결과와 같이 김도현팀(2, 대전고, 보문고 2))이 최종 1위에 선정었으며, 심사는 5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공정하게 진행되었음을 알립니다.

 

 

2021. 10. 25.

프로젝트 집행위원장 정경(권성구)

 

별첨1: 심사위원 종합의견

별첨2: 심사기준 및 심사기준표

 

별첨1)

심사위원 종합의견

 

안녕하세요.

 

보원사마크건축대회는 상반기에는 실시간으로 보원사지 내에 다양한 불교 건축물을 축조하여 자웅을 가렸습니다. 5개 팀이 참여하여 장시간 동안 다양한 건축물을 축조하고, 협동심과 창의력, 완결성 등을 평가하였습니다.

 

1차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고, 보다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조사 및 충분한 구축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고, 이에 금차 대회는 보원사지 구성과 관련한 사전 규칙을 제공하고, 제공된 규칙에 의거하여 보원사를 복원하여 제출하는 공모전의 형태로 대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대회기간 동안 다수의 참가자 또는 참가희망자들의 관심을 느낄 수 있었으며, 최종 참가팀은 총 34개 팀이며, 수준 높은 작품들이 출품되었습니다. 심사위원단은 최종결과물에 대해 평가하기에 앞서 다수의 참가자들이 참여한 본 공모전에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시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심사위원은 별도의 협의없이 개인 의견만을 평가에 반영함.

심사의견서는 개별로 작성하고, 심사결과는 운영진 이외의 심사위원에게 별도로 공개하지 아니함.

심사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총 5인의 개별점수에 대한 총합으로 순위를 결정함. 최상점과 최하점을 제외할 경우 3인의 평가로 순위가 결정되므로 1인의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하여 5인의 심사결과 총합을 기준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이상의 심사 기준을 바탕으로 종합평가를 시행한 결과 20번 팀이 총합 419점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나머지 33개 팀도 모두 좋은 작품을 출품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위팀의 경우 정량적으로 평가되는 요소를 모두 충족함과 동시에 창의적인 요소로 내부공간의 디테일, 불상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심사위원들로부터 고르게 높은 점수를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전반적인 사찰의 구성에서도 높은 완결성을 가지고 있어 높은 점수를 확보하였습니다.

 

본 공모전의 경우 기술팀에서도 기술적인 부분을 평가하였으며,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심사위원단에 의견 전달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보원사지 복원 또는 사찰의 공간에 대한 생각 등이 복합적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부분도 본 경연대회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기술적 완결성을 충분히 검토하되, 해당 내용만으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심사기준표 등 사전에 제시한 내용에 따라 점수를 배분하여 평가하였음을 다시 한번 밝히는 바입니다.

 

모든 팀이 정말 훌륭한 작품을 출품하여주셨는데 공모전의 특성상 순위를 정할 수 밖에 없어 부득이하게 모든 분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드리지 못해 송구합니다. 앞으로도 보원사 및 다양한 문화유산의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본 경연대회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11025

 

심사위원 일동.

 

 

 

별첨2)

 

 

2차 대회 심사 기준https://golbang79.modoo.at/?link=1gp9cz1y

 

직전 대회의 경우 5인 이내로 구성된 1개 팀이 정해진 맵에서 3시간 동안 협업하여 보원사지 내에 현재도 남았는 탑과 다수의 석조물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금당, , 다리, 부속건축물 등을 만들고, 지어지는 과정과 최종 결과물을 동시에 평하가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대회에서 전통건축물을 지어가는 과정,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결과물의 구성요소(목조건축물과 석탑, 주변 석조문화재 등)의 규모가 적정했는지 등 다양한 부분을 심사하였으며, 참가팀의 구성원간 협업이 잘 이루어졌는지도 중요한 심사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직전 대회에서 참가자 모두 사전 준비과정에서 충분한 학습을 시행하고, 이를 맵에 표현하는데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였다는 의견이 많아 이번 대회에서는 정해진 시간없이 참가자들이 충분한 사전 준비, 고증, 아이디어 생산 등을 할 수 있도록 최종결과물을 제출하는 방식의 공모전으로 대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금차 대회의 경우 최종 결과물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게 되며, 팀원 들의 역할분담 또는 팀웍 등을 평가하는 항목을 제외되었으므로, 1인 참가도 가능하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에 따라 보다 높은 퀄리티의 작품이 제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보원사지를 새롭게 만드는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사전에 제공하는 정보는 기존의 정보와 동일하게 제공하되, 오픈소스(인터넷 자료, 보원사지 관련 책자 등)를 충분히 활용하여 최종결과물의 제작의도를 제출하여주시면 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심사는 크게 결과물의 기획성, 독창성, 예술성, 학술성 등 4가지 항목을 평가하게 되며, 별도로 제작의도와 결과물의 일치여부를 평가하고자 합니다. 개별 평가항목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전 대회와 달리 금차 대회에서는 학술성을 평가함에 있어 동일한 기준을 제공하고 해당 내용을 충실히 제작하였는지에 대해서 평가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수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웅전 : 석탑 뒤쪽에 위치. 정면 7-측면 5. 팔작지붕. 석조기단. 원형초석. 목조기둥. 검은색 기와

- 대웅전 내부 : 부처님과 보살상, 불단 등 일반적인 사찰 대웅전 내부의 형태 재현

- 일주문 : 다리 진입 전에 위치. 정면 3-측면 1. 맞배지붕. 석조기단. 진입계단 표현. 방형(사각형)초석. 목조기둥. 검은색 기와.

 

기획성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950 충남 서산시 운산면 마애삼존불길 192-25 (용현리 144번지)
전화 : 041-662-7717, 010-7262-7717팩스 : 041-663-7743이메일 : bowonsa17@gmail.com
Copyright ⓒ 2017 대한불교조계종 내포가야산 보원사. All Rights Reserved.
계좌번호우체국 310821-01-001961 (예금주 : 보원사)